몇번 경험을 하고 나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아니까 괜찮은데 처음 격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스러울때가 있다.
장염 초기 증상
장염은 대장이나 소장 등에 염증을 일으키는 초기 증상이다.
사람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으나 대부분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 배가 아프고 구역감 및 구토 증상
- 설사
- 혈변, 점액변
- 고열과 오한
- 전신 근육통
- 탈수
- 메스꺼움
- 권태
- 두통 등
장염 초기 증상 이후 취해야 할 조치
- 즉시 의료기관 방문
장염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가벼운 증상이라도 간과 하지 말고 즉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기 바란다. - 적절한 수분 섭취
설사로 인해 체내 수분이 많이 소모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 물뿐만 아니라 스포츠 음료나 탄산이 없는 음료 등을 통해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 영양분이 균형 잡힌 식사
장염이 심해지면 식욕이 줄어들 수 있지만, 체력 회복을 위해 영양분이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특히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 휴식
장염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몸이 약해지고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이러한 조치를 취하더라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된다면 즉시 의료기관에 다시 방문하여 상태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장염이후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장염이 있을 때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아래 몇가지 음식을 찾아봤다.
- 백미죽 또는 현미죽: 소화가 잘되며, 장에 부담을 주지 않음.
- 국물: 소화가 잘되는 국물을 섭취하면, 체내 수분을 보충하고, 미네랄과 소금을 섭취할 수 있음.
- 바나나: 바나나는 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효소를 가지고 있고, 잘 익은 바나나는 소화가 잘됨
- 토스트: 기호에 따라 약간의 버터나 잼을 발라 먹어도 괜찮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토스트만 먹는 것이 좋다.
- 삶은 달걀: 삶은 달걀은 소화가 잘되는 단백질 원천
경험상 장염에 걸리면 보통 하루 정도 굶는것이 가장 좋았던것 같다
어른들이야 장염 걸리면 그냥 하루 정도 굶으면서 휴식을 취하면 되는데
아이들이 장염에 걸리면.. 당황스럽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멘붕에 걸리곤 한다.